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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켓통신 UDP 테스트

하아찡 2024. 11. 7. 16:10

이전에는 TCP 흐름제어를 테스트해봤는데

UDP는 흐름제어가 없다고 배웠다. 그러면 흐름제어가 없을경우 어떻게 될까?

일단 테스트를 해본당.

 

첫번째, TCP처럼 일정이상 데이터가 쌓이게되면 멈출까?

TCP기준으론 서버리시브를 일정시간 멈춰두고, 클라이언트에서 일정이상 데이터를 보낼경우 더이상 데이터를 보내지 않았는데.

UDP에선 서버 리시브를 일정시간 멈춰두고, 클라이언트에서 무수히 데이터를 보냈는데 멈추는 경우가 없었습니다.

해당 테스트는 해보고 넘어가서 사진이 없습니다. ㅠㅠ

 

 

두번째, 데이터는 제대로 들어올까?

테스트환경은 이러합니다.

클라이언트쪽에서 서버측으로 데이터를 계속 보냅니다.

서버측에선 클라이언트 데이터를 계속 받습니다.

무수히 빠르게 데이터를 주고 받는과정에서 과연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들어왔는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왼쪽은 클라 / 오른쪽은 서버

 

엄청 빠르게 데이터를 주고받는 모습을 보는데, 어라? 데이터가 제대로 다 잘 들어오고있습니다.

 

여기서 더 돌려보겠습니당.

왼쪽은 클라 / 오른쪽은 서버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살펴보니, 서버쪽에 데이터가 손실되서 들어오는 경우를 확인했습니다.

 

너무 빨리 너무많은 데이터를 한번에 처리할라고 하면 손실되는 데이터가 있는걸 확인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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